학과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과장인사

안녕하십니까? 경북대학교 섬유시스템공학과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학과는 1987년 염색 공학과라는 이름으로 신설된 후
2005년에 그 명칭이 변경되어 현재의 섬유시스템공학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국가를 이끌어가는 동력에는 여러 가지가있습니다만, 그중에서도 국가 경제의 주역인 기간산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세계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여러 가지 신생 산업들이 태동하고 또 성장과 쇠퇴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화학, 철강, 자동차, 기계, 반도체, 섬유, 의류, 패선 등의 기간산업은 세계 경제는 물론 국가 경제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동력의 원천입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섬유 패션산업은 공학적인 요소와 감성적인 요소가 융합된 복합 학문으로서, 섬유고분자에서부터 염료 및 색소, 각종 가공제와 세제와 같은 화학 조제를 다루는 기초재료 분야와 이들 재료로부터 다양한 소재와 확장되는 소재 분야, 그리고 소재를 활용하여 각종 제품으로 연계되는데 있어서 색상과 촉감을 비롯하여 감각적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제품화에 있어서 고려되는 각종 감성적인 요서를 다루는 제품화 기술 분야가 총체적으로 어우러진 복합 기술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섬유 패션 제품을 기획하고 유통하는 토털 비즈니스를 통해서 소비자에게까지 공학과 기술이 확장되는 감성산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섬유 패션산업이 첨단지식산업으로도 변모하여 IT(정보), BT(바이오), NT(나노), ET(환경), ST(우주), CT(문화)와 같은 다른 산업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융합 기술 산업으로도 성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전 지구적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산업으로서의 가능성도 확인되어 미래지향적인 첨단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 섬유시스템공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공학과 감성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섬유 패션 관련 학과로서는 국내에서 최초로 공학교육인증 제도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첨단 생활문화산업으로서 섬유 패션산업을 이끌어 갈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우리 학과는 최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폭넓은 교육과정과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애정 어린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섬유시스템공학과 학과장